생산운영관리 Chater5. 수요 예측
대학공부 2019. 6. 2. 21:47
생산운영관리 Chater5. 수요 예측
<![if !supportLists]>1. <![endif]>생산용량의 정의는 무엇이며,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?
<![if !supportLists]>2. <![endif]>규모의 경제 vs 비규모의 경제
<![if !supportLists]>3. <![endif]>손익분기점(BEP)이란 무엇이며,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?
온라인, 오프라인의 가격 차이 해소방법
<![if !supportLists]>1. <![endif]>Bundle price
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격차이를 직접적으로 못느끼게 하는 것
<![if !supportLists]>2. <![endif]>PLC 전략
Capacity
생산에서는 ‘생산량’
인사, 조직에서는 능력(Ability)으로 쓰임
Demand(수요) = Supply(공급): 바람직한 완판
D > S: 완판 (수요예측을 과소 평가한 것으로 기회이익을 놓친 것)
D < S: 부도의 위험 ↑
수요는 기업이 컨트롤하지 못하고 소비자가 결정한다. 하지만 기업은 광고와 가격 조정을 통해 수요의 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.
반면에 공급은 기업이 컨트롤 가능하다.
기본적인 생산용량 계획
<![if !supportLists]>1. <![endif]>선행전략: 미래의 수요증가를 예상하고 미리 확장하는 전략
<![if !supportLists]>2. <![endif]>추종전략: 수요가 현재의 생산용량을 초과하면 확장하는 전략
<![if !supportLists]>3. <![endif]>추적전략: 수요 증가에 발 맞추어 비교적 조금씩 생산용량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
전략적 생산용량 계획
목적: 예상 장기 수요와 장기 공급능력을 일치시키는 것
생산용량 과잉 -> 과다 운영비용을 초래
생산용량 부족 -> 생산자원에 스트레스, 고객 이탈 발생
생산용량의 측정 단위를 정할 때에는 갱신할 필요가 없는 단위를 택하는 것이 중요
설계용량: 설계 시 결정된 최대 산출률이나 서비스용량
유효용량: 설계용량에서 정비, 작업자 개인 시간등으로 인한 공제량을 뺀 용량
실제산출량: 고장, 결근 등 관리자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로 인한 손실분을 제외한 용량
설계용량 > 유효용량 > 실제용량
생산 용량 계획절차 (객관식 시험)
1. 미래에 필요한 생산용량의 추정
2. 현재 용량에 대한 평가
3. 추가 생산용량을 확보할 대안의 마련
4. 각 대안별 재무분석의 시행
5. 각 대안별 정성적 이슈의 평가
6. 최선의 대안을 선택
7. 대안의 실행
8. 결과의 모니터링
자체 생산이냐 구매냐?
생산용량소요가 결정되고 나면,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체 생산할지 아니면 아웃소싱할지 결정해야 한다.
자체생산(In-house): 품질관리 용이, 유연성 떨어짐
구매외주(Outsorcing): 품질관리 어려움, 유연성 높음, 정보유출 가능성 높음
아웃소싱을 맡길 때 정보유출 가능성에 대한 대안
<![if !supportLists]>1. <![endif]>법률적 대응: 실효성이 떨어짐 (소송기간 동안의 피해 발생, 어느 법을 따를 것인지 국제적 논란 발생 가능)
<![if !supportLists]>2. <![endif]>기술적 우위: 자사가 기술적 우위를 충분히 가지고 있을 때 외주를 맡긴다. 정보유출이 발생하였을 경우 자사가 더 높은 기술로 상쇄시킴
아웃소싱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주요 요인
<![if !supportLists]>1. <![endif]>가용 생산용량(available capacity)
<![if !supportLists]>2. <![endif]>전문성(expertise)
<![if !supportLists]>3. <![endif]>품질(quality)
<![if !supportLists]>4. <![endif]>수요 특성(nature of demand)
<![if !supportLists]>5. <![endif]>원가(cost)
<![if !supportLists]>6. <![endif]>위험(risk)
규모의 경제, 규모의 비경제
<![if !vml]>

<![endif]>
규모의 경제: 생산량을 늘릴수록 비용이 떨어지는 구간
규모의 비경제: 생산량을 늘릴수록 비용이 들어가는 구간 (생산시설자체만이 아닌 기업의 구조(관료화 현상)와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 되기도 함)
<![if !vml]>

<![endif]>
손익분기점: 비용, 수익곡선에서 교점(총수익과 총비용이 같아지는 지점)
수요예측 따져봐야 할 것
<![if !supportLists]>① <![endif]>수요예측의 정확도(오차제시)
<![if !supportLists]>② <![endif]>예측한 방법(어떤 방법으로 예측했는지)
<![if !supportLists]>③ <![endif]>생산의 확실성(수요예측이 맞는다 하더라도 생산을 맞추지 못하면 무소용임)
+재무제표 확인 (현금의 흐름성을 파악해서 도산 위험 파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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